역량진단 학습역량 진단 진단소개

진단소개

재학생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3개 영역(학습인지/학습태도/학습행동)에 대한 학습역량을 측정합니다.

진단 목적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지원 체계구축 및 프로그램 진단
진단 대상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자(필수) 및 재학생
진단 시기 매학년도 시행일정 별도공지
진단 방법 온라인 조사

학습역량 진단 도구 역량별 특성

역량 하위역량 특성
학습인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어떤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도출하고 적용하는 능력
정보분석 및 활용 수집된 정보를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
학습전략 학습상황에서 필요한 인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태도 학업 및 자기효능감 학업에 있어서 자신의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판단
자기결정성 학업에 있어서 스스로 동기를 가지고 자율적인 노력을 중시하는 능력
학습흥미 및 열정 학습에서 느끼는 즐거움으로 인한 의지와 욕구
시험불안 및 스트레스 학업에서 발생하는 불안 및 스트레스의 부적 감정
학습행동 학습환경 관리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스스로 학습환경을 정비하는 능력
학습시간 관리 및 목표설정 학업에서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시간을 관리하는 능력
자기통제
(집중 및 노력)
학업의 효율성을 위해 본인의 욕구와 감정,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
도움 및 자원활용 학습상황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다양한 도움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