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소개
재학생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3개 영역(학습인지/학습태도/학습행동)에 대한 학습역량을 측정합니다.
진단 목적 |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지원 체계구축 및 프로그램 진단 |
---|---|
진단 대상 |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자(필수) 및 재학생 |
진단 시기 | 매학년도 시행일정 별도공지 |
진단 방법 | 온라인 조사 |
학습역량 진단 도구 역량별 특성
역량 | 하위역량 | 특성 |
---|---|---|
학습인지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어떤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도출하고 적용하는 능력 |
정보분석 및 활용 | 수집된 정보를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 | |
학습전략 | 학습상황에서 필요한 인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학습태도 | 학업 및 자기효능감 | 학업에 있어서 자신의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판단 |
자기결정성 | 학업에 있어서 스스로 동기를 가지고 자율적인 노력을 중시하는 능력 | |
학습흥미 및 열정 | 학습에서 느끼는 즐거움으로 인한 의지와 욕구 | |
시험불안 및 스트레스 | 학업에서 발생하는 불안 및 스트레스의 부적 감정 | |
학습행동 | 학습환경 관리 |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스스로 학습환경을 정비하는 능력 |
학습시간 관리 및 목표설정 | 학업에서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시간을 관리하는 능력 | |
자기통제 (집중 및 노력) |
학업의 효율성을 위해 본인의 욕구와 감정,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 | |
도움 및 자원활용 | 학습상황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다양한 도움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